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주택의 침실 및 거실"을 설계할 때 유의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의 침실, 거실 설계시 유의 사항

     

    침실 설계 시 유의사항

     

    침실(bedroom)은 취침과 휴식의 생활공간으로써 밤의 생활공간에 속합니다. 따라서 마음 편하게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여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지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곳, 개인적인 공간이 확보되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의 위치는 사생활의 확립과 독립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곳에 위치해야 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이 가장 적은 곳에 위치해야 합니다. 욕실, 드레스룸과는 되도록이면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현관에서 좀 떨어진 곳에 배치되는 것이 동선의 단순화나 안정성, 독립성 확보에도 좋습니다. 도로 쪽을 가급적 피하고 정원 쪽의 공지에 면하게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한 계획입니다. 또한 햇빛을 많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남쪽에 면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침실의 크기는 오랜 밤 시간을 취침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필요한 공기량의 검토와 환기에 유의해서 침실 공간의 규모를 설정해야 합니다. 1인실일 경우 최소 6㎡, 2인실일 경우 최소 10㎡의 면적 이상인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침실은 외기로부터 자연 환기가 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침대 배치는 머리를 덥지 않게 하기 위해서 침대 상부인 머리 쪽을 항상 외벽에 면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1인용 침대의 경우 한 측면을 내벽에 면하여 신체를 보호하는 것도 좋습니다. 침대에 누운 채로 출입문이 직접 보이도록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침대 양쪽에는 통로를 두어 한쪽을 75㎝ 이상 띄우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아래쪽인 발치 하단부에는 최소 90㎝ 이상의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침실의 주요 통로 폭 역시 최소 90㎝ 이상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침실의 창문은 채광, 환기, 조망의 용도로 필요한 건축 요소입니다. 창문이 필요 이상으로 크게 되면 내부 공간이 안정성이 없게 되고 허전하며 방음과 보온에도 지장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적정한 크기의 창문을 설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창문의 위치는 가구, 침대 배치를 고려하여 침대의 머리 쪽과 가구 배치 면을 제외한 적당한 곳에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 소음은 재실자를 피로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므로, 소음원을 제거하도록 계획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침실은 최대한 조용한 곳에 배치하고, 마감재료로 카펫이나 코르크를 적용하여 소음을 흡수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침실 외부에는 관목류, 교목류 등의 수목을 배치하고, 침실 천장에는 흡음재를 사용, 창문에는 천장에서 바닥까지 내려오는 장 커튼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조금 더 극적인 소음 방지를 유해서는 창문 유리에 진공유리를 적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공사비 면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부부 침실을 계획할 때는 건전한 부부의 생활공간이 되어야 하는 점에서 무엇보다 프라이버시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부부 침실에는 화장실, 드레스룸, 욕실 등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거실 설계 시 유의사항

    거실(living room)은 주택의 중심적 위치를 고려하되 남향으로 배치하는 것이 일조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침실과 대칭으로 배치하여 각 공간의 독립성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거실의 한쪽 면은 침실과 인접하여 계획하면 가구 배치할 때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거실 계획 시 유의할 점은 각 실 사이의 통로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거실은 통풍이 중요하므로 바람이 잘 통과할 수 있는 곳에 환기창을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실의 크기는 가족 인원과 가구 배치에 여유를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합니다. 1인당 주거 면적 10㎡인 점을 고려하여 이의 1/3 정도인 거실면적은 최소 3.3㎡/인(1평/인) 이상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 평면의 각 변의 길이는 최소 3m(세대 전용면적이 50㎡이하인 경우는 2.4m) 이상으로 하고 가구 등의 배치를 위해 30cm를 단위(자 단위)를 기준 척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을 계획할 때에는 거실은 주택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동선이 편리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거실은 현관, 식당, 화장실, 주방과 인접하되 침실과는 분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주부의 활동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능한 경우 정원, 테라스와 연결이 되면 더욱 좋습니다. 주택을 설계할 때 제일 중요한 공간 중 대표적인 곳이 침실과 거실입니다. 침실과 거실을 계획할 때, 위 객관적인 기준들을 바탕으로 거주자들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건축 계획을 한다면 좋은 건축물이 설계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