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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글에서는 이탈리아 파시즘이 한창일 때, 이탈리아 근대 건축을 이끌어갔던 대표 건축가 '쥬세페 테라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파시즘의 건축 흐름에 동조하는 것처럼 보이면서도, 그것에 반대하기 위해 건축 작품에 애썼던 그를 이번 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근대건축가 쥬세페 테라니

     

    이탈리아 근대 건축 상황

    이탈리아의 근대 건축은 자유주의, 미래주의, 노베첸토, Gruppo 7, M.I.A.R 등이 정치적 상황과 일정 거리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함으로써 모더니즘의 기틀을 형성했습니다. 경제적으로 번영했던 이탈리아 북부의 대도시들은 동시대의 파리나 비엔나와 동등한 수준의 건축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탈리아 모더니즘 건축은 특정 건축가에 의해서 나타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성향을 가지고 있었던 젊은 건축가들에 의해서 형성되었습니다. 그럼으로써 당시 이탈리아는 전체주의, 사회주의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독일이나, 러시아에서 빈번히 행해졌던 당시의 직설적 복고풍의 건축과는 명확히 구별되었습니다.

     

    1930년대 이탈리아 건축의 모던적 경향의 특징

    1930년대 이탈리아 건축의 모더니즘 경향의 특징은 다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파시즘 시기의 합리주의 건축으로 무솔리니의 영향에 의해 고전 건축과 근대 건축의 상황 속에서 고전 건축의 양상을 가지는 듯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방법적인 측면에서 오히려 근대 건축을 받아들임으로써 간결한 구조미, 재료 사용의 솔직성, 투명성의 추구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둘째, 기존에 이탈리아가 가지고 있었던 도시의 우수한 콘텍스트에 대한 감각, 디테일에 대한 감성 등을 더욱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셋째, 이탈리아 고전 건축의 비례미, 기념비성 등을 더욱더 현대적 모습으로 승화하어 계승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의 주요 특징을 지니고 있던 당시 이탈리아의 건축은 모더니즘 건축을 수용하면서도 그리스, 로마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절대적 비례미에 의한 형태 미학을 현대 건축에까지 잘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이탈리아 건축이 시간적 한계를 넘어서 영속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런 이탈리아 건축을 이어간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쥬세페 테라니입니다. 쥬세페 테라니는 1904년 밀라노 근교의 메다(Meda)에서 태어나 1926년 밀라노 공과 대학을 졸업하였으며, 재학 당시에 그는 미켈란젤로의 건축에 심취되어 미켈란젤로의 특유한 조형적이고 공간적인 감성과 개성이 있는 강렬한 외관과 부조(Relief)에 대한 감각을 익혔습니다.

     

    쥬세페 테라니(Giuseppe Terragni)

     

    쥬세페 테라니(1904~1943)는 졸업 후에 노베첸토에서 잠시 그리고 곧바로 '그룹 7'과 'MIAR'의 창립 구성원이 되었습니다. 당시의 이탈리아 근대 건축 활동의 중심지였던 '코모(Como)'에서, 그의 동료였던 린제리(Pietro Lingreri), 카테네오(Cesare Cattaneo)와 함께 작품 활동을 하였습니다. 1931년 'MIAR'가 해체된 이후에도 그는 이탈리아의 전통과 근대의 문제에 집중하여 중요한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그는 정신병력의 상황이 발생해서 후송되었고 파시즘이 붕괴하기 직전인 1943년에 안타깝게도 자살하여 삶을 마감했습니다. 파시즘 시절 동안 활동했던 쥬세페 테라니의 건축을 통해서 건축에 있어서 파시즘이 갖고 있는 특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① 사회 기능이나 내용에의 무관심함 ② 대칭과 조화를 이룬 비례 ③ 일반적으로 정면에서 또는 특정한 시점에 우위를 부여하는 시점 추구 ④ 매시브 한 중량감 있는 볼륨 ⑤ 경량 구조의 회피 ⑥ 정적이고 폐쇄적인 공간 ⑦ 건물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고립시킴. 이러한 7가지 파시즘 건축 특징들에 대해서 쥬세페 테라니의 반 파시즘적인 입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노보코뭄 집합주택에서 쥴리아니 후리제리오에 이르기까지 형태를 도출하는 내용이나 기능에 관해서 열심히 연구하였습니다. ② 비조화를 강조하였습니다. 그 예로는 카사 델 파쇼, 리토리오궁 B안, 빌라 비안카 등이 있습니다. ③ 그의 건축의 3차원적 특징은 반 퍼스펙티브 한 것, 특히 코너에 공백을 주는 공간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노보코뭄 집합주택, 카사 델 파쇼에 자주 등장하는 개구부입니다. ④ 4차원식으로 분해한 건축 원리가 리토리오궁 B안, 샨델리아 유치원에서의 공간분리, 또는 빌라 비안카의 평면상에서 자유롭게 나타납니다. ⑤ 격납고 계획안과 같이 경량구조를 사용하였습니다. ⑥ 건축물을 동적으로 배치하여 내부와 외부 간에 긴밀한 연관성을 이루려 하였습니다.⑦ 코모(Como) 시 도시 조성계획에서 기존의 환경과 조화를 이루려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그는 그의 반파시즘적 의도를 그의 건축 작품에 표현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했다는 것을 우리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쥬세페 테라니는 발터 그로피우스, 르 꼬르뷔지에, 미스 반 데 로에의 합리주의 건축가들의 언어들을 통합해서 표현하였는데 그런 의미에서 그는 좋은 의미로 매너리스트(Mannerist)라 일컬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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