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아르누보 운동의 변천사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9세기 초에 시작된 아르누보 운동은 근대 건축에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양식으로 분류됩니다. 이 아르누보 운동이 각 국가에서 어떤 식으로 전개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보고 글 마지막 부분에서는 아르누보 운동과 아르데코 양식을 비교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누보 운동의 기원

    아르누보 운동의 장식적인 예술양식의 기원은 19세기 초 예술가이자 시인인 W. Blake의 꾸불꾸불한 선을 사용한 회화의 전통에 있으며, 삽화 예술가 A. Beadsley의 미학, W. Morris의 미술예술 공예운동, 화가 P. Gauguin과 Toulouse-Lautrec의 선을 이용한 회화, 일본 판화의 선형 패턴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아르누보 운동의 본격적인 창시자는 시카고의 루이스 설리반(Henri Louis Sullivan 1855~1924)과 브뤼셀의 빅터 오르타(Victor Horta)입니다. 설리반의 유기적인 디자인 과정과 그 자체를 상징화하려는 장식 수법은 유럽의 아르누보와 직접 관계를 맺지 않고 동화되는 것도 없었으나 아르누보(Art Nouveau) 조형 사상의 본질에 그에게도 뿌리를 내리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설리반은 본질적으로 독창적 수법이며, 오르타는 영국이나 대륙에서 이와 비슷한 운동의 영향을 받아 발전시킨 사람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설리반의 아르누보 수법은 아르누보(Art Nouveau) 건축의 바람이 유럽을 휩쓸 때 미국 내에서 그를 계승한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ight 1867~1959)의 작품에서 아르누보(Art Nouveau)의 경향을 보여 줍니다. 설리반은 파리의 에꼴 드보자르에서 공부하여 1879년 제니(Jenney Barron)의 사무소에서 만나 친구를 통해 Adler를 알고 1881년 그와 함께 Adler& Sullivan 사무소를 설립하였습니다. 시카고학파(시카고를 중심으로 전개된 상업주의 건축)의 건축가들과 그를 능가하는 설리반의 독자성은 아르누보(Art Nouveau)를 예고하는 풍성한 장식을 창조하여 이것을 장엄한 통일 체계의 통합한 것에 있다고 말합니다. 특히 Guaranty 건물(1894~1895)의 정면 입구의 강력한 긴박감을 가진 장식이 그 좋은 예입니다. 생물적 형태의 특징을 암시하는 오라토라움 빌딩(Auditorium Building 1886~1890)은 그의 독특한 아르누보 스타일을 완성하였습니다. 앤쉬 마리브 교회당(Anshe Ma'ariv Synagogue 1890~1891)과 카이슨 피리에 스코트 백화점(Carson Pirie Scott Store 1903~1904) 등에서 점점 더 강하게 그의 장식적 스타일이 나타납니다. 설리반의 장식 수법은 넓고 당당한 선으로 구성된 구조에 알맞은 유기적 장식이라고 하였기 때문에 오르타 등과 같은 유럽의 아르누보 건축가와는 본질적으로 성격이 다릅니다.

     

    미국에서의 아르누보 운동

    그는 1892년 '건축에 있어서 장식'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거기에서 "만약 우리들이 우리의 사고를 장식이 없을 때 아름다운 건물의 생산에 집중하기 위해서 몇 년 동안 장식을 완전히 사용하지 않고 억제한다면 우리의 미학에는 대단히 좋을 것이다"라고 서술하였습니다. 그런 이유로 그를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Form follows Function)"라는 기능주의적 상업주의 건축가로 보기도 하는데 이것은 분명 강철구조로 된 고층화의 큰 창의 백화점이나 사무실 건물을 보면 그러합니다. 그러나 설리반은 극소수의 선택된 장소에서 제한적으로 장식을 사용하였지만 분명 장식을 애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의 아르누보를 원 아르누보라고도 합니다. 미국은 종합 예술적이고 장식적인 아르누보 풍이 유행했는데 미국의 아르누보로써는 수공예성에 의거하여 다른 소재를 활용한 Greene형제(Charles Greene & Henry Greene)의 종합 예술적 디자인과 2차 대전에 주로 활동한 유기적 건축을 주장하여 형식적으로 수평방향의 강조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색채가 풍요로운 아르데코(Art Deco)풍의 장식 디자인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설리반의 제자로서 1887~1893년 동안 그에게 교육을 받은 바 있는 F. L. 라이트의 건축물도 유럽의 당시 작품과 유사한 바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트는 설리반과 유사한 동기를 가지고 개인주택을 혁신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시카고 애스터가의 챤리 하우스(1891)는 웨인라이트 빌딩에서 설리반의 양식이 반영되어 있으며 이후에 라이트는 유럽의 건축양식에 대항하여 미국의 풍토에 맞는 건축물을 많이 디자인하였는데 건물의 기능, 사용 재료, 자연환경이 함께 조화되는 유기적인 건물을 짓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는 콘크리트 대신 자연환경과 조화되는 돌, 목재, 나무 등을 건축재료로 사용하고 처마가 깊고 수평선이 강조된 완만한 지붕, 넓고 평평한 면들을 가진 주택을 설계하여 진부한 고전양식을 거부하고 건축의 기본원리를 표현한 건축가로 주목받았습니다.

     

    아르누보 운동의 변천사

     

    아르누보와 아르데코

    국제 양식으로써의 아르누보가 이탈리아에서 개화한 Stile Floreale를 대표로 하는 건축으로는 Giuseppe Sommaruga(1867~1917)의 고전주의의 흔적을 지닌 Castiglioni(1901~1903)과 Raimondo d'Aronco의 Turin 장식박람회의 원형전시관(1902)을 들 수 있습니다. Wien의 분리파 양식은 Prague를 비롯해 체코, 루마니아 등의 동유럽의 도시에서도 고딕이나 후기 바로크와 절충하여 20세기초 단기간 동안 유행하였습니다. 스위스에서는 제네바를 중심으로 퍼졌지만 젊은 시절의 르 꼬르뷔지에의 처녀작이 아르누보 풍의 상록침엽수림인 나무의 모티브의 정면 외관 장식을 갖고 있습니다.

    아르누보의 여파는 분리파 양식, 아르테코(Art Deco)와 융합하면서 멀리 극동의 일본까지 도달하였습니다. 아르데코는 20세기 초까지 예술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아르누보가 합리성과 단순성, 그리고 구조적 기능성을 요구하게 되면서 아르테코가 태동하게 됩니다. 아르누보가 수공예적인 것에 의해 연속적인 곡선의 선율을 강조하여 공업과 타협하지 않은 반면, 아르데코는 공업적 생산 방식을 미술과 결합하여 기능적이고 고전적인 직선미를 추구하였습니다. 아르데코 양식은 큐비즘에서 이끌어낸 기하학적 형태가 두드러진 특징으로 꽃이나 동물 및 인간의 형체를 모티브로 한 기하학적 형태를 갖습니다. 아르데코의 색채는 강렬하고 밝은 색조로 러시아 발레로 확산된 오리엔탈리즘에 기인합니다. 강하고 단순한 형상을 적절히 표현하기 위해서 밝은 색상과 강렬하고 뚜렷한 색채대비를 구사하였습니다. 이 시기 주로 쓰인 소재는 오리엔탈리즘의 영향으로 중국, 일본, 페르시아 풍이 애호되어 아메리칸 인디언이나 이집트 혹은 자연이 이용되었고 특정적 모티브로는 여성의 나체나 사슴, 양 식물의 무성함, 태양광선 등의 양식화된 형태가 있습니다. 이런 아르데코 건축의 합리주의 및 기능주의의 특성은 아르누보 건축가들에 의해 준비된 것들이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건축가는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 1886~1965)로 그는 주택을 '살기 위한 기계'라고 부를 정도로 기계문명과 건축의 결합을 시도하였습니다. 아르데코 양식의 건축의 특징은 장식이 없는 것으로 기능미를 추구하는 현대 기계문명의 상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