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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글에서는 계몽주의 시대 다음을 이어 합리주의 건축을 주장한 건축가들이 어떻게 근대 건축에 영향을 주게 되었는지, 근대 건축에 앞선 합리주의 건축가 두 명(에티엔 루이 불레, 클로드 니콜라스 르두)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티엔 루이 불레 (Etienne Louis Boullee:1728-1779)

    '불레'는 '르두'와 함께 계몽주의 시대의 가장 탁월한 건축가이며, 합리주의 건축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공포와 평온의 웅장한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그의 스승인 '브롱델'의 영향으로 인하여 자신의 작품에 사회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의 건축적 특성 및 이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이중의 개념 ; 그가 제시한 비전속에는 뉴턴과 라이프니치 등과 같은 위대한 물리학자에 의해 발견된 과학 철학 속에 내포되어 있는 개념인 '상대적'이고 '절대적'이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유한과 무한, 측정할 수 없는 것, 상대적 공간과 절대적 공간이라는 모순을 일치시키는 데 성공했으며 하나의 공간적이고 단순한 볼륨으로 시각화시켰습니다. 둘째, 빛의 강조 ; 고딕의 불규칙성을 싫어하였으나 고딕의 채광 예술 즉, 상부로부터 유입되는 빛의 효과를 좋아하여 천창을 사용하였고 이는 비현실적인 실내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셋째, 기하학적 단순성 ; 절대적이고 고정되고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을 좋아하였고, 또한 로코코의 복잡성은 그를 혼란시켰고 따라서 그는 가장 기본적인 것(규칙성과 대칭)을 통하여 질서를 찾으려 했습니다. 디자인에는 입방체, 실린더, 피라미드, 원뿔들을 도입하였지만 가장 이상적 형태는 구였습니다. 왜냐하면 구는 가장 완벽한 규칙성과 단순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불레는 불규칙성을 지성의 무가치함으로 여겼고, 불규칙성을 비판하였습니다. 넷째, 기념비 주의 ; 그의 정치적인 성격은 분명히 공화적인 반면에 뛰어난 존재를 숭배하기 위해서 기념비주의에 몰두하였습니다. 사실 불레는 기념비주의를 사회의 내적인 힘으로 여겼으며 그것 없이는 창조적인 문화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불레의 기념비주의는 로마 건축을 모티브로 하였고, 이러한 기념비주의는 이후 전체주의 건축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합리주의 건축운동가 불레의 뉴턴 기념관 디자인
    에티엔 루이 불레의 '뉴턴 기념관 설계 를위한 디자인(1784)'

     

    클로드 니콜라스 르두 (Claude-Nicolas Ledoux; 1736-1806)

    '코르드모아'와 '로지에'에 의해 표현된 합리주의 건축의 시작은 '클로드 니콜라스 르두'에 의해서 체계적으로 표현되었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1730년 이후 프랑스에서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반-바로크 성향을 종합하였습니다. 르두는 원형, 구, 입체, 그리고 플라톤적인 입체의 조합으로 여겨지는 기하학적 원리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는 기하학적 시스템의 직접성과 솔직성을 강조하는 합리적인 건축 사상을 표현하였습니다. 르두의 건축 디자인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피라미드 모양의 구성 ; 르두는 피라미드 형태만이 지형과의 관계에서 건물에 견고한 힘과 상징적 힘을 보여줄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둘째, 비례의 법칙 ; 비례는 건물에 통일성을 주는 수단으로 여겼습니다. 반면 건물 내부 평면에는 자유로움을 강조하였습니다. 이것은 외부의 대칭적 엄격성과 내부의 기능적 자유를 강조한 것으로 근대 모더니즘 시대의 기능주의적 성향이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셋째, 대조의 법칙 ; 대조는 양식적 독창성과 관련한 것으로써 르두는 대조에 진정한 미학적 기쁨이 있다고 여겼습니다. 넷째, 순수 기하학적 형태 ; 정방형, 삼각형, 원형, 입체, 원주, 구 등의 사용을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다섯째, 그리드(grid)에 따른 평면과 볼륨의 구성 ; 르두는 듀랑보다 그리드를 체계적으로 사용한 건축가로 평가됩니다. 듀랑은 경제적, 표준화, 자신의 건축 디자인적인 해결만을 추구한데 비해 르두는 미학적 관심에까지 넓게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르두의 건축 철학은 기하학적이고 기능적인 건축의 합리성을 제시하였고, 이상주의 건축에 까지 영향을 끼쳤습니다. 지난 글부터 오늘까지 계몽주의 시대의 합리주의 건축가들 "코르드모아(Abbe de Cordemoy)", "로지에(Marc-Antoine Laugier)", "브롱델(Jaques Francois Blondel)", "불레(Etienne Louis Boullee)", "르두(Claude-Nicolas Ledoux)"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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