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오피스, 상가와 같은 도시 건축물들의 "건축 입면 형태의 유형 분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 입면 형태의 유형 분류, 첫 번째 이야기

    건축 입면 형태의 유형 분류

    입면, 즉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는 "면"①공간을 한정하는 역할  구조체의 역할 ③형태를 표현하기 위한 외관으로서의 역할 ④ 중립적인 바탕면의 역할 등이 있습니다. 이렇듯 "면"이란 공간을 분절하는 물체로만 한정되지 않습니다. 건축 입면을 이루는 "면"은 건축과 도시가 만나는 접점이 되기 때문에, 입면에 대한 의식은 곧 건축론과 도시론이 만나는 의식과도 관계됩니다. 나아가 건축의 입면 형태가 도시의 생활과 결합될 때 그것은 단순한 미학적, 관념적인 논의가 아니라, 건축과 도시가 공유하는 ‘문화의 문제’로 확산되어 나가게 됩니다.

     

    그럼 "건축 입면 형태 유형의 분류"에 앞서 우선, "건축 입면을 구성하는 3가지 기본적인 형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건축 입면의 3가지 기본적 형태

    1. 조소적(plastic) 형태

     조소적 형태는 다시 입방체, 각추, 각주 등 날카롭고 직선적인 조소적 형태와 돔(dome), 구체, 원주, 자유 형태 등 부드럽고 곡선적인 조소적 형태(soft)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 골격적(skeletal) 형태

     골격적 형태는 건물 구조체의 골조, 뼈대를 입면에 그대로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고딕 성당들의 버트리스(buttress), 플라잉 버트리스(flying buttress), 파르테논 신전의 열주들은 골격적인 효과가 극대화된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3. 평면적(planar) 형태

     평면적 형태는 수평이나 수직인 몇 개의 평면이 때로는 중첩되기도 하고 때로는 교차되기도 하며 또는 명확히 떨어져서 구분되는 형태를 말합니다. 미스 반 데 로에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인 경우 직선적 & 평면적인 형태의 고전적인 설계 방식인 "평면의 건축"의 건축입니다. 그러나 두 개의 벽이 서로 모서리를 이루는 일이 없이도 독립적인 공간을 구성하는 건축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건축물은 평면적 형태 요소를 마음껏 활용한 최초의 사례로 평가됩니다.  이와 대비되는 사례로는 수직의 평면을 강조한 "일리노이주 어바나의 일리노이 대학 크리스챤 사이언즈 협회"의 건물이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건축 입면 형태의 유형 분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건축 입면 형태의 유형 분류

    1. 벽면 모서리 처리에 따라

    ① 직각 처리 : 대부분의 건물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가장 기본적 형태입니다.

    ② 곡면 처리 : 도로에서의 시각적 개방감이 확보되는 경우입니다. 건물의 정면성을 형성하기에 유리합니다.

    ③ 예각 처리 : 긴장된 입면을 형성하고, 개성이 강한 건축물로 인식됩니다.

    ④ 분절 : 면의 표피 개념에서 벗어나 면을 리듬감 있게 분절하는 것으로 건물의 식별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⑤ 부가 : 단순한 박스 형태의 코어 부분에 설비, 동선 체계를 부가함으로써 수직성 등이 강조된 조형성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2. 창호부의 유형에 따라

    ① 천공형 : 면과 개구부가 반복되는 유형으로 면과 개구부 상호간 우세성 보다는 상호 조화가 형태입니다.

    ② 수직형 : 구조적 표현의 욕구에서 유래된 유형으로 구조가 지니는 간결성과 힘을 표현하는 형태입니다.

    ③ 수평형 : 가로 건축물에서 방향성을 담고 있는 유형으로 주변 건물과의 형태적 통일성, 연속성을 이루기에 유리한 형태입니다.

    ④ 피막형 : 건물의 면과 개구부가 동일한 체계 속에 자리잡아 전체가 하나의 면으로의 특성을 지니는유형입니다.

    ⑤ 폐쇄형 : 솔리드(solid)한 벽면이 주체로써 작용하고, 면에 대한 인식은 폐쇄적이고 바탕으로 작용하며, 개구부는 그림, 광고 등으로 강조되는 유형입니다. 입체적 성격이 강하게 표현되는 형태입니다.

    ⑥ 격자형 : 고정된 평면과 입면에 방향과 변화를 주어 강한 암시성을 표현하는 유형입니다. 추상적인 면과 선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3. 장식의 유형에 따라

    ① 캐노피 (canopy): 주출입구를 상징하는 형태의 한 요소로써 건축물을 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여 형태를 부각시키기도 합니다.

     

    ② 가벽과 헛보 : 여유 심리가 형태화된 유형으로 기능과 파사드 간의 분리를 통한 허구성을 설정함으로써 새로운 가치 형성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장식 유형입니다.

     

    ③ 발코니 : 기능적,장식적인 측면으로 자주 사용되는 유형입니다. 조경 공간이나 설비 공간으로도 이용되기도 합니다.

     

    ④ 고전적 모티브 : 아치, 오더, 박공장식물 등 고전적 모티브를 사용하여 형태를 강조하는 유형입니다.

     

    ⑤ 프레임(철골) : 기계적 미학을 표현하는 요소로써 하이테크적이고, 기술 지향적인 표현을 위한 장식 유형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재료의 유형""벽면부 형태의 유형"에 따른 건축 입면 형태의 유형 분류를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