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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글에서는 합리주의 근대건축을 이근 오귀스트 페레, 피터 베렌스, 아돌프 로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건축가들의 주요 특징과 대표적인 작품, 그리고 합리주의 건축 양식을 이끌기 위해 사용했던 주요 건축 철학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귀스트 페레 (Auguste Perret,1874~1954) ; 철근콘크리트

    고전적 합리주의로부터 출발한 새로운 건축 재료의 사용과 발전으로 건축에 새로운 형태와 합리성이 부여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합리주의 건축은 벨기에 브뤼셀 출생의 프랑스 건축가 오귀스트 페레에 의해서 철근 콘크리트 구조가 적극 적용되어 설계되었고, 건축 형태로 표현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철근 콘크리트에 적합한 디자인이었습니다. 페레는 토니 가르니에와 더불어 건축물에 철근콘크리트 구조를 잘 적용한 선구자에 속합니다. 그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개척자로 불릴만합니다. 페레는 자신 스스로를 건축가보다 구조 기술자의 위치에 있다고 평가되기를 바랄 정도였습니다. 페레의 합리주의 건축은 듀랑의 합리주의 사상을 확고한 기초로 했으며 합리적인 기준과 규칙을 건축 설계에 가장 잘 표현한 사람입니다. 페레의 주요 작품으로는 "프랭클린가의 집합주택"(1903), "Ponthieu가의 차고"(1905) 등이 있습니다. 이 작품들은 새로운 건축 재료로써의 철근 콘크리트의 사용이 돋보이는 건축물입니다. 르 꼬르뷔지에는 페레의 설계사무소에서도 설계를 배운 것으로 전해집니다. 미스 반 데 로에와 르 꼬르뷔지에에 의해서 채택되었던 많은 근대 건축의 특징들이 이미 페레의 작품들 속에 나타나고 있었으며, 후기에는 초기의 금욕적이고 명백했던 양식에서 벗어나 신고전주의의 형태 언어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합리주의 근대건축가 오귀스트 페레

    피터 베렌스 (Peter Behrens, 1868~1940) ; 공업건축

    피터 베렌스는 독일 공작연맹 때의 혁신적 원리를 실천에 옮기고 구체화한 최초의 건축가로 평가받습니다. 그는 산업화를 시대정신(Zeitgeist)과 민족정신(Volksgeist)의 복합체로 여기면서 이것에 건축 형태를 부여하는 것이 예술가의 중요한 의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피터 베렌스는 오귀스트 페레와 자주 비교되는데 페레가 새로운 재료인 철근 콘크리트를 근대건축에 도입하였다면, 피터 베렌스는 기존의 형태적 규율에 새로운 경향의 기능적 계획을 갖고 왔습니다. 그는 디자인 요소로써 단지 구조만을 전적으로 중시한 것이 아니라 독자적인 건축 언어 즉, 기념비적인 고전주의적 요소를 사용하여 건축물, 특히 공장이 위엄 있는 작업 장소라는 특징을 부여하였습니다. 그의 건축작품 "소형동력 공장"(1910-1911)에서는 기능과 엄격성에 대한 기념비적인 강조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그의 제자로서는 미스 반 데 로에, 발터 그로피우스, 르 꼬르뷔지에 등이 있습니다. 항상 양식적으로 다양성을 추구했던 그의 작품들은 잠시 표현주의적인 경향을 보이기도 했으나 1930년대 초부터 다시 합리주의 건축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피터 베렌스는 근대건축 운동 초기 때부터 건축가의 예술적 문제와 기술자의 공학적 문제를 최초로 통합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돌프 로스 (Adodf Loos, 1870~1933) ; 비 장식성

    아돌프 로스는 그 당시 건축 상황에서 합리적 접근 방식을 더욱 급진적으로 추구한 대표적인 근대 건축가입니다. 그의 건축 사상은 루이스 설리반의 기능주의 사상과 오토 바그너의 순수주의 사상에 기본 바탕을 두고 있었습니다. 아돌프 로스의 건축 사상은 "장식과 죄악(1908)"이라는 그의 평론에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 평론에서 아돌프 로스는 "건축물의 형태는 오직 그 기능을 반영할 경우에만 그리고 그 구성 요소가 전체를 형성할 경우에만 건축물이 아름다울 수 있다"라고 말하고, 그것을 입증하려는 데 노력했습니다. 로스는 또한 오스트리아 빈의 분리파를 심하게 비판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빈의 아르누보에 의하여 발전된 장식 유형이 유럽 문화에 가치가 전혀 없음을 설명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이와 같은 로스의 주장은 무미건조하고 상상력이 빈약한 건축물만을 의미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아돌프 로스는 "건축 공간은 그 중요성과 기능에 따라서 각각 다른 규모와 높이를 지니고 있다."라고 주장하면서, 자유로운 공간을 표현한 공간계획(Raumplan) 사상을 전개하였습니다. 로스의 건축 이론과 작품들은 근대,현대 건축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냉혹할 정도로 기존의 건축 전통을 거부했으며 그의 철저한 건축 질서의 탐구는 합리주의의 아방가르드 운동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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