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아르누보 건축 운동에 상당히 영향을 끼쳤던 오스트리아 건축가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의 주요 건축 작품인 빈 분리파 전시관, First Gluckert 주택, 결혼 기념탑(Hochzeitsturm)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 (1867~1908)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Joseph Maria Olbrich)"는 오스트리아의 건축가이자 설계사, 디자이너였습니다. 올브리히는 Vienna Academy에서 Otto Wagner에게 건축을 배웠습니다. 건축설계자로 경력을 쌓기 시작하였으며 잡지 [Ver Sacrum]에 기고하였습니다. 그는 빈 분리파의 지도자인 Josef Hoffmann을 도와서 1897년 분리파를 창설하였습니다. 그리고 1898~1899년에는 빈 분리파 전시관을 디자인하였습니다. 올브리히는 Hesse 대공의 초청을 받아서 1899년 Darmstadt의 Mathildenhohe 예술가 마을을 방문하였고 이곳의 거의 모든 건축물을 디자인하였습니다. Ernest Ludwig Hause(1899~1901)는 예술가의 작업실, 독신자 주택, 회합실의 혼합체에 해당합니다. 작업실을 위해서 북측의 지붕에서 채광이 되는 커다란 천창을 갖고 있는 이 긴 건축물은 Mackintosh가 설계한 Glasow 미술학교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비교적 장식적이지 않으며 그보다 훨씬 더 지역적인 전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의 예외는 아치로 된 출입구인데, 양 측면에는 커다란 남성, 여성의 조각상이 놓여 있습니다. 어느 비평가는 정교한 유겐트 스틸의 장식을 갖고 있는, 이 출입구가 "신전 작품"이라는 숭배와 같은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올브리히는 1900년 Paris 전시회를 위해서 하나의 공간 전체를 디자인하였으며 1902년에는 Turin 전시회에 참가하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올브리히는 한창때인 41세에 삶을 마감하면서 그의 건축 발전은 아쉽게도 중단되게 되었습니다.

     

    빈 분리파(Secession) 전시관

    빈 세체션(Secession) 관 전경 사진

     

    분리파(Sezession)라고 불리는 이 운동은 관습적인 예술 단체에 대항하여 189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분리파 운동 관계자들은 독자적인 건물을 소유하고자 하면서, 그 건축 설계를 Otto Wagner의 제자였던 30세의 올브리히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건물은 올브리히의 최초 설계 작품(1898~1899)에 해당합니다. 빈 분리파 전시관은 기본적으로 직사각형 형태입니다. 주출입구 정면에 위치한 두 개의 대칭 벽은 그 커다란 벽 표면이 장식되지 않은 채로 서 있으며, 주출입구는 그로부터 뒤로 후퇴해 있습니다. 주출입구 위에는 "각 시대마다 그 시대에 맞는 예술을, 각 예술은 그 예술에 맞는 자유를!"이라는 표어가 새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표어 사인물 뒤에는 황금색의 금속으로 된 돔 구조물이 솟아올라 있습니다. 그리고 돔 주변으로는 4개의 이집트 형태의 탑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멀리서 볼 때 이 건물에 특색 있는 모습을 부여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 돔입니다. 이 돔은 자연과 예술의 통합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비록 올브리히가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태인 직사각형, 구와 입방체를 극적으로 잘 사용하였지만, 그것들은 완전히 기하학적인 것으로 순수하게 사용된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원형을 모방하여 차용된 것입니다. 이미 새로운 미국 건축을 시찰한 바 있는 Adolf Loos는 이 건축물을 완강하게 거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브리히의 이 작품은 그 당시 동료들에게 F.L.Wright의 작품에 견줄만한 유럽인의 작품으로 이해되었습니다. 입방체 형태에 바탕을 두고서 민감하게 비례를 이룬 이 건축물이 지닌 매력은 장식 요소와 비장식 요소의 상호작용과 함께 상부에 꽃과 같은 구가 얹히는 방법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건축물의 특별한 부분에 장식물을 강조함으로써 건축물이 지니는 상징성을 제대로 표현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First Gluckert 주택

    First Gluckert 주택(1900~1901)은 올브리히가 설계한 가장 웅장한 주택 중 하나로 대단히 장식적인 유겐트스틸의 대표 작품 중 하나입니다. Alexandraweg에 있는 이 큰 주택은 완공된 그 해에 궁정 가구 제조업체인 Julius Glückert에 의해 인수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가구 공장에서 디자인하고 생산한 현대적인 인테리어를 보여주기 위해 이 주택을 사용했습니다. 이 주택은 매우 전통적인 형태의 기존 주택 위에 새로운 디자인을 덮어 씌운 방식으로 지어졌습니다. 출입구의 아치는 Ernest Ludwig 주택의 아치와도 유사하지만, 이 디자인은 주거용이라는 본질에 적합하도록 불필요한 장식이 최대한 억제되어 있으며 그 아치 형태는 출입구를 완전히 포용하는 듯하게 원 형태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이 원형의 아치 출입구를 제외하면, 주택의 형태는 북부 독일의 전통 스타일의 건축물인 것처럼 보입니다. 하늘로 불룩하게 덮인 듯한 박공지붕 형태는 전통적인 모습을 지니고는 있지만, 올브리히가 이 건물 전체를 독특한 유겐트 스틸의 장식으로 온통 뒤덮으려는 의도를 제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방이 다르게 디자인된 이 건물은 넓은 정원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북쪽의 큰 창문과 남쪽을 향한 블라인드 박공, 장식용 평평한 회반죽 색상의 식물 장식은 First Gluckert 주택을 특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결혼 기념탑 (Hochzeitsturm, 1907)

    Mathildenhohe (Mathilda) 언덕 위에 있는 결혼 기념탑(Hochzeitsturm)은 1907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올브리히(Olbrich)가 Darmstadt에 건설한 건축물 중에서 가장 큰 건물 중 하나였습니다. 아치형 지붕을 갖고 있는 이 결혼 기념탑은 Hanse 동맹의 벽돌조 건물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이 도시의 두드러진 특색으로써 Bruno Taut가 10 년 후에 "표현주의" 도시에서 요구했던 것과 같은 유형의 특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결혼 기념탑은 대공의 결혼을 축복하기 위해 건설되었으며 생활과 결혼의 상징으로 가득 찬, 이 지역의 상징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건축 정원, 디자인, 조각 모두가 이러한 주제로 계획된 예술 작품에 결합되어 있습니다. 비대칭적으로 구성된, 창문들의 단순한 배치는 후대의 건축가들에게 꽤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수평 띠를 이루는 탑 모퉁이 주위에 배치된 창문들은 R.N.Shaw가 40년 전에 London 소재 Old Swan House에서 사용한 모티브이기도 합니다. 결혼 기념탑과 자유 예술궁(Palace of Free Arts , 1907년에 건설됨)은 서로 공간적으로 연결된 건축물 관계를 제안한 것으로 이런 방식은 도시 계획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반응형